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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교통소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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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교통소음이란?

  • 도로 교통소음은 승용차, 트럭, 버스 등 자동차가 도로에서 운행할 때 발생되는 소음을 의미합니다. 자동차 도로망이 확장되고 차량 보유 대수가 대폭 증가하고 있어 대도시부터 지방 소도시까지 영향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 성남시에서는 정온한 상태가 필요한 주요 시설, 주거 형태, 교통량, 도로 여건 등을 고려하여 교통소음관리기준을 초과하거나 초과할 우려가 있는 지역을 확인하여 교통소음관리지역으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통소음관리지역에 대해서는 우선 순위에 따라 속도 제한, 방음벽, 저소음포장 등 방음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도로교통소음 특징

  •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소음은 크게 엔진과 관련된 소음과 주행으로 인해 발생되는 소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엔진소음은 엔진동작소음, 흡⋅배기소음, 냉각팬 소음 등으로 발생되고 주행소음은 주로 타이어의 노면마찰음에 의해 발생하며, 고속주행 시에는 엔진소음보다는 주행소음이 더 크게 발생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 도로교통소음은 자동차 통행 흐름의 형태, 교통량, 통행속도, 운전행태 등에 따라 달라지고 도로 표면의 종류와 상태, 구배, 도로의 경사도 및 주변 지형조건, 건물에 의한 반사와 차폐효과 인한 영향을 받습니다.
  • 일반적으로 자동차 통행량이 많고 속도가 빠를수록, 소형차보다는 대형차가 많을수록, 아스팔트 보다 콘크리트 포장 도로에서 소음도가 높아집니다.

도로교통소음의 측정방법

  • 환경부 소음진동 공정시험기준에 따라 측정에 사용하는 소음계는 KS CIEC 61672-1에서 정한 클래스 2의 소음계 또는 동등 이상의 성능이 필요합니다.
  • 청감보정회로는 A특성, 동특성은 빠름(fast)으로 측정합니다.
  • 요일별로 소음변동이 적은 평일(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에 해당 지역의 도로 교통 소음을 측정하여야 하는데, 주말 또는 공휴일에 도로 통행량이 증가되어 소음피해가 예상되는 경우 주말 및 공휴일에 측정할 수 있습니다.
  • 주간 시간대(06:00~22:00) 및 야간 시간대(22:00~06:00)별로 소음피해가 예상되는 시간대를 포함하여 2개 이상의 측정지점 수를 선정하여 4시간 이상 간격으로 2회 이상 측정하여 산술평균한 값을 측정소음도로 합니다.
사진
측정사진 #1 측정사진 #2

도로교통소음의 시뮬레이션

  • 소음 시뮬레이션은 환경부고시 소음지도의 작성방법에 의거하여 작성하며, 도로 교통소음의 전파 및 분포를 입체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소음 시뮬레이션 인자로는 교통량, 통행속도, 대형차 혼입률 등이 포함되며, 시뮬레이션 결과로 나온 예측값을 소음기준과 비교∙평가하여 소음기준 초과시 적절한 소음저감대책을 수립합니다.
    사진
    시뮬레이션 사진 #1 시뮬레이션 사진 #2

도로 교통소음 관리방법

  • 공동주택 등의 사업계획승인 단계에서 도로교통소음 발생을 예측하기 위해 도로소음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고 해당 공동주택에서 소음기준 초과가 예상될 경우, 방음벽, 저소음포장 등의 소음방지 대책을 수립하도록 합니다.
  • 신설 도로를 설계하는 경우, 주변 정온시설에서 소음 기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설계하고 소음 대책 방안을 적용하고, 도로 교통소음 지도 제작, 상시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등의 체계적 관리를 필요로 합니다.

도로교통소음 관련법규

  • 도로교통소음 관리기준(소음·진동관리법 시행규칙 제25조 관련, 별표 12)
    도로교통소음 관리기준
    대상지역 구분 한도
    주간
    (06:00~22:00)
    야간
    (22:00~06:00)
    가. 주거지역, 녹지지역, 관리지역 중 취락지구 및 관광·휴양개발진흥지구, 자연환경보전지역, 학교·병원·공공도서관의 부지 경계선으로부터 50미터 이내 지역 소음 [LeqdB(A)] 68 58
    나. 상업지역, 공업지역, 농림지역, 생산관리지역 및 관리지역 중 산업·유통개발진흥지구,미고시지역 소음 [LeqdB(A)] 73 63

    ※ 소음

    • 대상 지역의 구분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른다.
    • 대상 지역은 교통소음·진동의 영향을 받는 지역을 말한다.
  • 도로변지역 환경 소음 기준(환경정책기본법 시행령 제2조 관련, 별표 1)

    (단위: Leq ㏈(A))

    도로변지역 환경 소음 기준
    지역구분 적용 대상지역 기준

    (06 : 00 ∼ 22 : 00)

    (22 : 00 ∼ 06 : 00)
    도로변 지역 "가" 및 "나"지역 65 55
    "다"지역 70 60
    "라"지역 75 70

    ※ 비고

    • 1. 지역구분별 적용 대상지역의 구분은 다음과 같다.
      • '가'지역
        1)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6조제1항제1호라목에 따른 녹지지역
        2)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6조제1항제2호가목에 따른 보전관리지역
        3)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6조제1항제3호 및 제4호에 따른 농림지역 및 자연환경보전지역
        4)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0조제1호가목에 따른 전용주거지역
        5) 「의료법」 제3조제2항제3호마목에 따른 종합병원의 부지경계로부터 50미터 이내의 지역
        6) 「초·중등교육법」 제2조 및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학교의 부지경계로부터 50미터 이내의 지역
        7)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시설의 부지경계로부터 50미터 이내의 지역
        - 「도서관법」 제4조제2항제1호에 따른 공공도서관
        - 「도서관법」 제4조제2항제5호에 따른 특수도서관
      • '나'지역
        1)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6조제1항제2호나목에 따른 생산관리지역
        2)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0조제1호나목 및 다목에 따른 일반주거지역 및 준주거지역
      • '다'지역
        1)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36조제1항제1호나목에 따른 상업지역 및 같은 항 제2호다목에 따른 계획관리지역
        2)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0조제3호다목에 따른 준공업지역
      • '라'지역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30조제3호가목 및 나목에 따른 전용공업지역 및 일반공업지역
    • 2. "도로"란 자동차(2륜자동차는 제외한다)가 한 줄로 안전하고 원활하게 주행하는 데에 필요한 일정 폭의 차선이 2개 이상 있는 도로를 말한다.
    • 3. 이 소음환경기준은 항공기소음, 철도소음 및 건설작업 소음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도로교통소음의 영향요인

  • 도로 교통소음의 주된 원인은 자동차의 타이어 및 지면 마찰소음, 엔진 구동 소음, 풍절음이 대표적입니다. 이 요소들은 자동차 엔진의 상태, 지면의 상태, 날씨 및 계절의 영향, 타이어의 공기압과 고무 경도의 상태 등 다양한 변수에 의하여 조금씩 소음의 정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다음 그래프는 교통수단의 속도에 따른 소음 발생 요소들이 소음도(dB(A))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나타낸 것입니다. 속도에 따라서 엔진과 풍절음의 경우는 큰 변화를 보이나, 타이어 지면 마찰 소음의 경우는 교통 소음과 동일한 경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속 주행(Drive-by), 동일 속도 주행(Cruise by), 엔진 시동 종료 주행(Coast-by)의 속도별 소음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속도가 낮은 구간은 엔진 소리의 비중이 전체 자동차 소리에 높은 비율을 차지하나, 50kph 이상의 속도가 되면 이를 무시할 수 있을 정도가 됩니다.